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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친구 블로그 컨셉 + 통계란 무엇인가?

통계친구 2019. 6. 24.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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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통계친구다. 당신과 가장 친한 친구이고 싶다. 친구처럼 말하듯이 설명해주겠다.
A+B 같은 머리 아픈 소리는 되도록이면 안하겠다.

왜냐하면 이 글을 보는 친구들은 y=b1x1.... 같은 글이나 보고 있을 시간이 없다. ㅋㅋㅋ

나는 여러분의 마음을 잘 알고 있다...(당장 논문 분석이 파바박 되었으면 좋겠지... 결과값이 잘나왔으면 좋겠지...)

특히 여러분이 무엇을 가장 원하는지…  수학적인 원리 따위는 알고 싶지 않은 그 마음을 나는 잘 안다.
일단 나의 블로그에서 첫 글을 포스팅하는 날이니 나름 학문적인 느낌 + 친구 느낌으로 적어보겠다.(컨셉이다 ㅎㅎㅎ)
논문을 쓸 때 필요한 실무 위주로 알려주겠다. (지금 당장은 아니다 곧… 컴퓨터 화면 캡쳐와 함께 실무 중심으로 알려주겠다)

 

통계란 무엇인가?


1. 통계의 정의
통계란 한꺼번에 셈을 함이라는 뜻으로 많은 양을 관찰한 결과로 얻는 숫자를 의미한다.
이를 위해, 특정 시간과 장소에서 특정한 집단을 대상으로 관찰하며, 이를 숫자로 나타낸 것이다. 통계를 사회과학에 적용하면 특정 집단에서 나타나는 여러 현상을 한눈에 보기 쉽게 숫자로 나타낸 것을 의미한다.

2. 사회과학 논문에서 통계의 쓰임은?
사회과학은 정말 방대한 영역이며, 경영학, 심리학 분야처럼 우리 주변의 사회적인 현상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하는 학문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과학 분야에서 논문을 쓸 때 통계의 쓰임은 매우 중요한데, 인구통계부터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 영향 정도 분석하는 등 다양하게 쓰인다. 예를 들어 경영학 중 마케팅 분야에서 논문을 쓰는 경우, 가격할인과 사은품 증정 중 어느 행동에서 소비자들의 구매가 더 높은지 파악하는데 쓰일 수 있다. 물론 지금 이 예제는 제품에 따라, 고객 성별, 나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연구를 진행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 하지만 예제와 같이 당장 우리가 궁금해하는 점을 주관적인 판단이 아닌(예: 10,000원 제품이 5000원으로 할인 판매 : A소비자 -> 싸다고 생각함, B소비자 -> 여전히 비싸다고 생각함) 통계적인 수치에 따라 이를 판단하여 의사결정을 할 때 보다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즉, 경영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가 해당 제품을 할인하여 판매할지, 가격은 유지하고 사은품을 주면서 판매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통계…. 너무 어렵다?
그렇지 않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통계를 사용하며 살아간다. 예를 들어 일기예보에서 오늘 비가 30% 확률로 온다고 하던데… 우산을 들고 갈 것인가 말 것인가? 우리는 하늘을 보거나 지금까지의 경험(30%였을 때 대부분 비가 오더라, 안오더라)을 토대로 우산을 들고 나갈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한다.(차가 있는 사람은 차에 항상 우산을 두고 다녀서 생각 안 할 수도 있다^^;;) 다른 예로는 출근(또는 등교)을 할 때 제시간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집에서 언제 출발해야하는가? 30분 전? 1시간 전? 만약 비까지 내리거나, 눈이 많이 오는 날이면? 택시를 타야하나? 지하철을 타야하나? 차라리 걸어가는게 빠른가? 이처럼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지금까지의 경험, 학습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한다. 이러한 생활 속의 통계는 수식으로 표현하면 복잡할 수도 있고, 의외로 간단할 수 있다.


4. 논문을 쓰기 위해 통계를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난 당신에게 통계를 이론적으로 어렵게 알려주고 싶지 않다. 일단 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내가 무슨 주제로 논문을 쓰고 싶은가(예: 최종적으로 고객만족에 영향을 끼치는 정도, 학생의 수업태도 변화 정도, 집단 간 서로 다른 약물을 복용한 후의 증상 차이 파악 등)를 정해야 한다.
물론… 내가 뭘 좋아하는지 뭘 연구하고 싶은지 파악하는 것이 정말 어려울 수 있다. 이에 대한 노하우는 차차 설명해주도록 하겠다.
원하는 주제가 정해졌다면 이와 관련된 선행 연구 즉 내가 연구하고 싶은 주제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이 이미 쓴 연구를 적어도 50편은 읽어보자. 물론 논문을 처음 쓰는 사람이라면 이 일도 보통 일이 아니다.  ㅠㅠ
선행 연구에서는 어떤 분석 기법을 주로 썼는지 파악해보자.
*** 연구 목적에 따라 같은 키워드 주제(예: 고객만족)라도 분석 방법이 다를 수 있다.
그 다음, 내가 원하는 연구는 어떤 분석이랑 가장 잘 맞겠는지 스스로 생각해보고, 해당 분석 방법을 깊게 공부하자.

첫 포스팅이라 글이 주저리 주저리 길었다.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다음 포스팅은 보다 더 실무적인 이야기를 들려주겠다. 궁금하다면? 다음 포스팅도 읽어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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